머금다(hold) 입 속에 넣고 다물다(잠10:11;시45:2;막15:36;요19:29).

머리(head) 몸의 제일 윗 부분(창40:17,49:26;고전11:3;마5:36). 히브리인은 머리를 생명의 본원으로 생각했다. ‘네 피가 네 머리로 돌아갈지어다’(삼하1:16)란 ‘죽음에 대한 책임이 있다’를 말한다. 교회는 그리스도를 머리로 모시는 ‘그리스도의 몸’으로서 묘사되어 있다(엡1:22,5:23;골2:19). 이것은 교회가 그 생명을 전적으로 그리스도에 힘입고, 또 그리스도께서 교회의 완전한 지배권을 가지고 계심을 의미하고 있다. “그러나 나는 너희가 알기를 원하노니 각 남자의 머리는 그리스도요 여자의 머리는 남자요 그리스도의 머리는 하나님이시라”(고전11:3)

머리글자 노래(acrotic poem) →알파벳 노래

머리를 상하게 하다(crush one's head) ‘짓밟다’라는 뜻이다(창3:15).

머리 지키는 자(bodyguard for life) 수석 경호원. 가장 믿는 사람에게 맡긴다(삼상28:2).

머리카락(hair) 머리털의 낱개(삼하14:11;아7:5;왕상1:52).

머리털(hair) 머리에 있는 털(삿16:22;민6:5;눅12:7;마10:30). 머리털이 생명의 일부, 사람의 힘이 깃드는 곳으로 생각하였다(삿16:17). 이스라엘인은 장발을 했으나, 너무 길어지면 잘랐다(민6:5). 신약시대에는 남자의 장발을 수치로 여겼다(고전11:14). 나실인의 서원자는 서원이 이루어지기까지 머리털 깎는 것이 금지되고, 서원 성취의 기호로서 삭발했다(삼상1:11;행18:18).

머리털 일곱 가닥(seven locks of his head) ‘일곱 머리 타래’란 의미이다. 삼손의 머리가 길어서 여자들처럼 머리털을 여러 갈래로 땋았던 것 같다. 따라서 블레셋 사람들이 삼손의 “머리털 일곱 가닥을 밀고”(삿16:190)는 머리를 전부 깍아 버렸다는 말을 의미한다.

머릿돌(top stone) 건축의 최종을 장식하는 돌(시118:22;행4:1;마21:42). 갖은 고난을 극복하여 예루살렘 제2성전의 완성을 볼 수가 잇다는 스룹바벨에의 격려에 인용되어 있다(슥4:7) “이 예수는 너희 건축자들의 버린 돌로서 집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느니라(행4:1)

머무르다(stop, halt) 움직이던 것이 제자리에 있다(출24:16;대상29:15;요1:33;눅2:43).

먹(ink) 기름을 태울 때 생기는 그을음을 반죽하여 만든 검은 덩어리((렘36:18;고후3:3;요이1:12). 신약시대는 가루로 된 목탄에 아교를 섞어 만든 것이었다. “너희는 우리로 말미암아 나타난 그리스도의 편지니 이는 먹으로 쓴 것이 아니요 오직 살아 계신 하나님의 영으로 한 것이며 또 돌비에 쓴 것이 아니요 오직 육의 심비에 한 것이라”(고후3:3)

먹 그릇(writing case) 갈대 펜을 넣는 통과 그 통 윗부분에 잉크의 용기가 부착되어있는 것으로서, 띠에 꽂고 휴대했다(겔9:2,3,11). ‘필기도구’로 번역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먹다(eat) 음식 따위를 입을 통하여 뱃속에 들여보내다(창3:19;전3:13;요6:54;고전10:28).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영생을 가졌고 마지막 날에 내가 그를 다시 살리리니"(요6:54) “누가 너희에게 이것이 제물이라 말하거든 알게 한 자와 및 양심을 위하여 먹지 말라”(고전10:28)

먹이(provender) 짐승의 먹을 것의 총칭으로 되어 있다(창42:27,43:24;사30:24).

먹이다(feed) 먹게 하다(출2:17;왕상17:4;마16:10;롬12:20).

먹줄(measuring line) 먹통 줄(슥1:16). 목재에 검은 줄을 곧게 치는 데 쓴다. ‘척량줄’과 원어는 다르지만 실질적으로는 같다.

먼데(distant place) 거리가 먼 곳(사33:13;렘23:23;(엡2:17;눅15:20).

먼저(earlier than) 앞서. 미리(신20:10;17:7;마6:33;눅13:30). ‘먼저 된 자’는 하나님을 먼저 알게 된 ‘유대인’을 ‘나중 된 자’는 하나님을 나중에 알게 된 ‘이방인’을 가리킨다.

먼지(dust) 가벼운 티끌(사40:15;마10:14;눅10:11).->발아래 먼지 “누구든지 너희를 영접도 아니하고 너희 말을 듣지도 아니하거든 그 집이나 성에서 나가 너희 발의 먼지를 떨어 버리라”(마10:14)

멀다 ① (far, distant) 거리가 많이 떨어져 있다(수9:22;사59:11;마15:8;막7:6) ② ( become blind) 눈이 보이지 않게 되다(신15:21;욥17:5;계3:17;마12:22).

멀리(far, far away) 시간적, 공간적으로 사이가 아주 벌어지게(출20:21;스3:13;눅18:13,14:32).

멀리하다(give a wide berth) 관계를 피하거나 간격을 두다(시35:22;잠4:24;딛3:10;행15:29). “이단에 속한 사람을 한두 번 훈계한 후에 멀리 하라”(딛3:10)

멀찍이(pretty far, rather distant) 아주 멀게(마26:58;막14:54;눅22:54).

멈추다(stop, cease) 하던 일을 그만두다(수3:13;합3:11;창29:35).

멍에(yoke) 두 짐승의 목덜미에 가로질러 놓고 끈으로 목에 매어둔 나무 도막(창27:40;신28:48;마11:29,30). 그 한가운데에는 수레 채나 쟁기를 묶는다. 복종과 순종을 상징한다(레26:13). 율법을 가리키기도 한다(행15:10).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나의 멍에를 메고 내게 배우라 그러면 너희 마음이 쉼을 얻으리니”(마11:29) “그리스도께서 우리로 자유케 하려고 자유를 주셨으니 그러므로 굳세게 서서 다시는 종의 멍에를 메지 말라”(갈5:1)

멍엣목(bands of their yoke) 멍에를 고정시킬 때 사용하는 나무(겔34:27). 압제를 상징한다.

멍엣소(cattle of yoke) 멍에를 얹은 소(렘51:23).

① (hammer) 방망이(사44:12) ② (mount) 산(렘17:2).

메가처치(mega-church) 주일 예배 참석 인원이 2천명 이상의 대형교회를 가리킨다.

메난(Menan: 큰 고통) 예수의 조상 중에 한 사람(눅3:31).

메네 메네 데겔 우 바르신(mene, mene, tekel, upharsin) 바벨론 최후의 왕 벨사살의 큰 잔치 때, 그가 앉아 있던 왕궁의 정면 벽 위에 기록된 의문의 문자(단5:5,24,25). 다니엘이 이것을 판독했다(단5:26-28). 이 해설로서 ‘메네는 하나님이 이미 왕의 나라의 시대를 세어서 그것을 끝나게 하셨다는 것, 데겔은 왕이 저울에 달려서 부족함이 뵈었다는 것. 바르신은 베레스의 복수형으로 바벨론이 메대와 바사 사람에게 준비되었다는 것’이었다. 즉 바벨론 제국의 멸망을 예언한 것이다. 이 예언은 B.C. 539년에 이루어졌다.

메는 틀(carrying frame) 흔들리는 것(민4:10,12). 보행에 따라 흔들리는데서 이 이름이 온 것으로 알려진다. ‘막대기’(민13:23)로도 번역되어 있다.

메다(carry on one's shoulder) 어깨에 올려놓거나 걸치다(창9:23;대상15:15;갈5:1;눅5:18).

메닷(Medad) 모세 진 중에서 예언한 사람(민11:27-29).

메대(Mede: 헤아림) 산이 많은 나라로서 북은 가스피 동은 사막, 남은 파사, 서쪽으로 앗수리아 알메니아가 있다(왕하17:6;사13:17;단5:31).

메댁암마(Metheg-ammah: 굴레) 가드 근처로 불레셋의 한 요새(삼하8:1). 가드성읍 및 그 교외를 가리키는 것으로 여겨진다(대상 18:).

메드바(Medeba: 고요하게 흐르는 물) 요단 동쪽 고지대에 있는 중요한 성읍(민21:30;스 13:9;대상19:7).

메뚜기(locust, grasshopper) 녹색 또는 황갈색으로 발달된 턱을 이용하여 식물을 갉아먹는 곤충(출10:14;사33:4;막1:6;마3:4). 농작물에 심대한 피해를 준다(욜1:4). 침입군(렘46:23;계9:3-11) 또는 무력하기 그지없는 것(민13:33;사40:22)으로도 씌어있다.

메랍(Merab: 늘어난다) 사울의 맏딸(삼상17:25,18:19).다윗과 정혼하였으나 아드리엘의 아내가 됨(삼상18:17-19).

메레스(Meres: 슬픈) 아하수에로의 여러 박사중의 한 사람(에1:14).

메렛(Mered: 역적 ) 에스라의 아들이며 비디아의 남편(대상4:17).

메로스(Meroz: 물러가다) 에스드랄론 계곡이나 그 근처의 장소(삿5:23).

메로놋(Meronoth) 미스바와 기브온 근처에 위치함(대상27:30;느3:7).

메롬(Merom: 높은 곳의 물) 갈릴리의 한 성읍으로 여호수아가 북부 가나안 연합군을 격파한 곳(수11:5,7). 갈릴리 호수의 북서 15km, 오늘의 '메이론'과 동일 시 된다.

메마르다(dry, sterile) 물기가 없고 거칠다(시68:6,35:7;렘48:18).

메바앗(Mephaath: 유명한 곳) 암만(Am-man) 남쪽에 있는 현재의 ‘야와’(수13:18;렘48:21).

메사(Mesha) ① 주전 9세기경 모압왕(왕하3:4) ② 갈렙의 맏아들(대상2:42) ③ 사하림과 호데스의 아들(대상8:9) ④ 욕단의 후손들이 거하던 땅(창10:30) 아라비아 사막에 위치함.

메사합(Mezahab) 에돔왕 하달의 아내 므헤다벨의 조부. 마드렛의 부친(창36:39;대상1:50).

메삭(Meshach: 누구냐) 다니엘의 세 친구 중의 하나인 미사엘에게 준 바벨론식 이름(단1:72,3:14). 풀무불에 들어갈지라도 절하지 않았다(단1:8,15,3:19-30).

메섹(Meshech) ① 야벳의 아들(창10:2;대상1:5;겔27:13) ② 아람의 아들(창10:23;대상1:17). 일명 ‘마스’.

메소밥(Meshobab: 상 주었다) 히스기야 왕 시대의 시므온 자손의 족장(대상4:24,34,38).

메소포다미아(Mesopotamia: 하간지) 유브라데스 강과 티그리스강 사이에 있는 고원(창24:10;삿3:8;행2:9). 히브리어로 ‘아람 고원’이라 한다.

메시야(Messiah: 기름 부음을 받은 자) 하나님께서 기름 부으신 왕. 구약에서는 이스라엘을 해방시키려 오실 분(사53:10), 신약에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의미한다(요1:41,4:25,20:31). 기본적으로는 ‘기름부음 받는 의식을 통하여 임명된 제사장(출30:22-30)과 왕(삼상12:3,5)’을 말한다. 공관복음에 나타난 유대인들은 ‘로마의 손에서 이스라엘을 구원하고 세계적인 왕국을 세울 정치적인 지도자로서의 메시야’를 기다렸다. 그들은 메시아가 일어나서 로마에 반기를 들고 무력으로 로마 정부를 무너뜨리고 세계적인 국가를 세우기를 고대했다. 그러므로 이러한 메시아는 로마 정부에게 는 큰 위험과 부담이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메시아관은 성경적인 메시야는 아니다. 이러한 이유로 주님은 자신을 가리켜 메시아라고 부르는 일을 피하셨다.->예수 “여자가 가로되 메시야 곧 그리스도라 하는 이가 오실 줄을 내가 아노니 그가 오시면 모든 것을 우리에게 고하시리이다”(요4:25)

메시야적 예언(-豫言, messianic prophecies )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 일(역사)하심, 그 나라의 일을 말한 예언이다. 구약성경 중에는 메시야(그리스도)의 출현을 예언한 것으로 볼 수 있는 곳이 많이 있다. 그 주요한 것을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가 있다. ①메시야는 이스라엘 자손으로, 특히 유다 지파에서 나온다(민24:17;창49:1-12). ②.다윗의 가계에서 나와 구원을 가져온다(사7:14-16;시2:1-7). ③주(여호와)의 종(사42:1-4). 특히 고난의 종(52:13-53:12). ④영원한 메시야(단7:13,14,9:25,26). ⑤죄에의 승리자(창3:15). ⑥모퉁이의 머릿돌(사28:16;시118:22). ⑦구속자, 증인(욥19:25,16:19).

메얄곤(Me jarkon: 얄곤의 물, 푸른 물) 욥바 북쪽 단의 성읍(수19:46).

메어치다(throw over one's shoulder) 어깨 너머로 넘겨 던지다(시137:9;왕하8:12;눅19:44).

메우다(fill up) 비워있는 곳을 넣어서 채우다(애3:28;왕하3:19;눅3:5).

메질군(hammer) 메로 치는 사람(사41:7).

메추라기(quail) 꼬리가 짧고 몸집이 작은 철새(민11:31;시105:40;출16:13).

메테르테스(metertes) : 39.5리터(요2:6).

멘나(Menna) 예수의 선조 중의 한 사람. 다윗의 증손자(눅3:31).

멘토(mentor) 멘토란 단어의 기원을 보면 멘토는 호머의 서사시 ‘오디세이’에 등장하는 오디세우스의 아들인 텔레마쿠스의 보호자요 가정교사였던 ‘멘토(Mentor)’에서 유래된 말로 알려져 있다. 가정교사 멘토는 오디세우스가 트로이 전쟁으로 오랫동안 집을 비운 사이에 그 아들을 아버지 못지 않은 훌륭한 인물로 키워놓았다. 멘토링(Mentoring)은 '1대1 제자훈련' 사역으로서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일정한 관계에 의하여 장단기적으로 혹은 정규적, 비정규적으로 개인적인 영향을 끼치는 모든 과정이다. 리더쉽(Leadership), 제자도(Discipleship), 따르는 자의 도(Followership) 등과 어울려 함께 언급되기도 한다. 성경에서의 예로는, 모세는 여호수아를 후계자로 삼아서, 바울 사도는 디모데 전, 후서를 통해 에베소교회의 디모데에게 지식과 경험을 가지고 목회를 지도했다.

멘토링(mentoring) '1대1 제자훈련' 사역으로서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일정한 관계에 의하여 장단기적으로 혹은 정규적, 비정규적으로 개인적인 영향을 끼치는 모든 과정이다. 리더쉽(Leadership), 제자도(Discipleship), 따르는 자의 도(Followership) 등과 어울려 함께 언급되기도 한다. 성경에서의 예로는, 모세는 여호수아를 후계자로 삼아서, 바울 사도는 디모데 전, 후서를 통해 에베소교회의 디모데에게 지식과 경험을 가지고 목회를 지도했다.

멜기(Melchi: 나의 왕) ① 예수의 조상 레위의 아버지(눅3:28) ② 예수의 조상 중 네리의 아버지(눅3:24).

멜기세댁(Melchisedec: 의의 왕) 아브라함 시대의 예루살렘 제사장(창14:18;히7:3). 멜기세덱의 탄생과 죽음에 관하여 기록되지 않은 것은 그의 제사장 직이 영원한 것임을 말하고, 그의 지위가 그리스도와 방불하다고 말하고 있다(히7:3). 그리스도의 모형이었다.

멜기세덱의 반차(orther of Melchizedek) 멜기세덱의 신분(시110:4;히6:20). “여호와는 맹세하고 변치 아니하시리라 이르시기를 너는 멜기세덱의 반차를 좇아 영원한 제사장이라 하셨도다”(시110:4) “그리로 앞서 가신 예수께서 멜기세덱의 반차를 좇아 영원히 대제사장이 되어 우리를 위하여 들어 가셨느니라”(히6:20)

멜레아(Melea: 윤택하다) 예수의 조상 멘나의 아들(눅3:31).

멜렉(Melech: 권하는 사람) 요나단의 손자이며 미가의 아들(대상8:35,9:41).

멜리데(Melita) 시실리서 남쪽과 아프리카 사이에 있는 섬(행28:1,11). 일명 ‘말타’

멜잘(Melzar)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의 환관으로 다니엘 등을 감독하는 자인데 영문 성경에만 기재되었다(단1:16).

멧돼지(boar) 돼지 비슷하나 머리가 좁고, 주둥이가 길쭉하며, 털은 뻣뻣하다. 심하게 농작물을 헤쳐, 이스라엘의 적의 적용으로 되어있다(시80:13).

멧부리(hill) 작은 산, 낮은 산을 뜻하는 말(겔34:6,35:8,36:4). ‘작은 산(렘3:23,24).

멧비둘기(dove) 산비둘기(시74:19).

며느리(daughter-in-law) 아들의 아내. 자부(창38:11;마7:6,10:35;눅12:53). “아비가 아들과, 아들이 아비와, 어미가 딸과, 딸이 어미와, 시어미가 며느리와, 며느리가 시어미와 분쟁하리라 하시니라”(눅12:53)

멱통(throat of living animal) 살아있는 동물의 목구멍. ‘산멱통’의 준말(레1:16).

면(面, face) 겉으로 드러난 쪽의 바닥(겔41:22,43:14;히9:4).

면대(面對, facing each other) 얼굴을 마주 대하여 직접 만나는 것(요이1:12;요삼1:14).

면려(勉勵, diligence) 격려하여 힘써 하게 함. 집요하게 설득함(왕하18:32;대하35:2).

면류관(冕旒冠, crown) 승리자에게 주던 영예의 관(삼하1:10;약1:12;딤후2:5). 제왕의 정복에 갖추어 쓰던 관(삼하12:30). ①기쁨의 면류관(살전2:19) ②남편의 면류관(잠12:4) ③노인의 면류관(잠16:31) ④불멸의 면류관(고전9:25) ⑤생명의 면류관(약1:12;계2:10) ⑥소망의 면류관(살전2:19) ⑦승리의 면류관(딤후2:5) ⑧영광의 면류관(벧전5:4) ⑨의의 면류관(딤후4:8) ⑩아름다운 면류관(사62:3) ⑪자랑의 면류관(살전2:19). “시험을 참는 자는 복이 있도다 이것에 옳다 인정하심을 받은 후에 주께서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에게 약속하신 생명의 면류관을 얻을 것임이니라”(약1:12)

면박 ① (面拍, veil) 여인들이 얼굴과 몸 전체를 가리는 큰 천(사47:2;창38:14). 1911년의 성경에는 ‘면박’이란 말이 없다. 대신에 너울(창38:19), 낫츨 가리우는 망’(사3:19), 낫 슈건(사25:7), 쟝옷(사47:2) 등으로 번역하였다. ② (面駁, scolding) 면대하여 꾸짖어 나무람. 무안을 줌(욥21:31)

면제(免除, exemption) 책임과 의무를 없이함(신15:1,3;에2:18).

면제년(免除年, year of release) 7년마다 부채에서 해방되는 해의 규정(신31:10). 7년째에는 채무가 소멸된다. 면제년이 가까우면 돈을 꾸어주지 않는 경우에 엄한 경계를 하고 있다. 이상주의적인 사회이념이 드러나 있다(신15:2,8).

면죄(免罪, acpuittal, absolution) 죄를 면함(출34:7). 넓은 의미로는 사죄를 선포하는 행위를 가리키지만, 좁게는 한 개인, 혹은 여러 사람들의 죄를, 일정한 참회 행위를 거친 후에 사함받았다고 선포하는 것을 말한다. 오직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만 면죄가 있다. “인자를 천대까지 베풀며 악과 과실과 죄를 용서하나 형벌 받을 자는 결단코 면죄하지 않고 아비의 악을 자여손 삼 사대까지 보응하리라”(출34:7)

면죄부(免罪符, indulgence) 가톨릭 교회가 신자에게 죄를 사하는 표로 기부를 받고 교황의 이름으로 발행한 증명서. 가톨릭에서는 죄를 완전히 참회하고 다시는 죄를 범하지 않을 결심으로 고백할 때, 죄를 용서받는다고 가르치면서도 죄의 벌은 남게 되므로 그것을 기도나 선행으로써 갚을 것을 권하였다. 중세 말기 성당 건설과 포교를 위하여 많은 돈이 필요해지자 헌금을 권하면서 속죄증명서, 즉 면죄부 발행을 남용하여 많은 폐해를 가져왔다. 1517년 성베드로 대성당을 건립할 때는 M.루터가 면죄부 발행에 반대하여, 그 폐단을 지적하는 등 <95 개조 항의문>을 내붙이고 공개토론을 주장한 것이 종교개혁의 실마리가 되었다. 그 후 트리엔트 공의회(1545~1563)에서는 면죄부의 남용을 규제하였으며, 차차 면죄부가 사라졌다.-> <부록6> 루터의 ‘95개의 논제’

면책(免責, exemption from responsibility) 면전에서 책망함(잠27:5;시80:16;갈2:11).

면하다(免-, be exempted from) 책임을 지지 않게 되다(레10:9,8:35;약5:9;요12:27). “형제들아 서로 원망하지 말라 그리하여야 심판을 면하리라 보라 심판자가 문밖에 서 계시니라”(약5:9)

면화(cotton) 목화나무에 열리는 흰색 섬유 열매(에1:6).

멸망(滅亡, destruction of corruption) 망하여 아주 없어짐((민32:15;창19:15;요3:16;고전10:9). 하나님으로부터 영원히 단절되는 것이다(살후1:9). ‘구원’이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은혜인데 대하여, ‘멸망’은 하나님으로부터의 형벌이다. ‘멸망’은 하나님을 모르는 자(살후1:8), 십자가를 거스리는 자(빌3:18,19;벧후2:1), 넓은 길을 택하는 자(마7:13), 불신앙인 자(벧후3:7) 등에게 임한다.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요3:16)

멸망시키는 자(spirit of a destroyer) 특별한 천사 또는 사단이나 사단의 사자(렘51:1,56;고전10:10). 갈대아 사람을 가리키는 은어라고도 함. “저희 중에 어떤 이들이 원망하다가 멸망시키는 자에게 멸망하였나니 너희는 저희와 같이 원망하지 말라”(고전10:10)

멸망의 가증한 것(the abomination that makes desolate) 하나님을 모독하는 것(마24:15;막13:14). ‘멸망케 하는 미운 물건’(단9:27,11:31,12:11)으로도 번역되어 우상예배의 일을 가리키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멸망의 가증한 것이 서지 못할 곳에 선 것을 보거든 (읽는 자는 깨달을찐저) 그 때에 유대에 있는 자들은 산으로 도망할찌어다”(막13:14)

멸망의 비(broom of destruction) 로뎀 나무 가지로 된 비(사14:23). ‘멸망의 로뎀 나무’로 번역하기도 하며, 로뎀 나무 가지로 된 비를 만들어 쓸어버리는 것에 대한 비유적인 표현을 하고 있다.

멸망의 웅덩이(pit of destruction, abaddon) 음부 또는 무덤을 가리킴. 죽음을 뜻함(욥26:6;시88:11). ‘음부’(욥26:6), ‘무덤’(시88:11)과 같은 뜻으로 씌어져 있다. “하나님 앞에는 음부도 드러나며 멸망의 웅덩이도 가리움이 없음이니라”(욥26:6)

멸망의 아들(the son of perdition) -> 멸망의 자식

멸망의 자식(the son of perdition) 하나님을 거스려 행악하는 자(요17:12). ‘멸망의 아들’(살후2:3)로도 번역되어 있다. 예언(시41:9)을 이루기 위해, 하나님께서 이미 정하고 있던 멸망의 자식이다. 여기서는 ‘가롯 유다’를 가리킨다. “내가 저희와 함께 있을 때에 내게 주신 아버지의 이름으로 저희를 보전하와 지키었나이다 그 중에 하나도 멸망치 않고 오직 멸망의 자식뿐이오니 이는 성경을 응하게 함이니이다”(요17:12)

멸시(蔑視, look down upon) 업신여김. 낮추어 봄(민14:23;창16:4;고전16:11;1:28).

멸절(滅絶, extiction) 아주 없애 버림(창6:17;습1:6;미5:13). “여호와를 배반하고 좇지 아니한 자와 여호와를 찾지도 아니하며 구하지도 아니한 자를 멸절하리라”(습1:6)

멸하는 사자(-使者, destroyer) 죽음의 복수를 하는 천사(대상21:15).

멸하다(滅-, ruin;destroy) 모두 없애다(창18:32,6:13;마10:28;고전3:17). “몸은 죽여도 영혼은 능히 죽이지 못하는 자들을 두려워하지 말고 오직 몸과 영혼을 능히 지옥에 멸하시는 자를 두려워하라”(마10:28)

① (命, order) 명령(창21:4;민9:23;히12:20;롬13:2) ② (名, persons) 사람의 수효를 나타내는 말(창46:27;민26:10;벧전3:20;고전10:8). “그 아들 이삭이 난지 팔일만에 그가 하나님의 명대로 할례를 행하였더라”(창21:4) “그들은 전에 노아의 날 방주 예비할 동안 하나님이 오래 참고 기다리실 때에 순종치 아니하던 자들이라 방주에서 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은 자가 몇 명뿐이니 겨우 여덟 명이라”(벧전3:20)

명년(明年, next year) 내년. 오는 해(창17:21;왕하19:29;롬9:9). “약속의 말씀은 이것이라 명년 이 때에 내가 이르리니 사라에게 아들이 있으리라 하시니라”(롬9:9)

명령(命令, commandment) 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시키는 말(신8:6;레8:35;딤전6:14;요12:50). “네 하나님 여호와의 명령을 지켜 그 도를 행하며 그를 경외할찌니라”(신8:6)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나타나실 때까지 점도 없고 책망 받을 것도 없이 이 명령을 지키라”(딤전6:14)

명령과 규례(-規例, commands and regulations) 시킨 것과 지켜야할 일(민36:13;신10:13,27:10).

명령과 규례와 법도(-法道, commands, decrees and laws) 시킨 것과 지켜야할 일과 법률(신6:1,7:11,5:31).

명록(名錄, list) 이름을 기록하는 것(느2:20). 종교적인 일에 참여하는 권리를 말한다.

명목(名目, name) 사물의 이름(민4:32).

명백(明白, clear) 아주 뚜렷하고 환함(단6:22).

명백히(明白-, plain) 옳고 그름을 분명하게(신27:8;시98:2;합2:2).

명부 ① (名簿, list) 이름을 기록한 책(딤전5:9) ②(冥府) 저승. 불교에서 사람이 죽은 후 그 혼령이 가서 산다는 세상.

명복(冥福) 불교에서 사람이 ‘죽은 뒤에 저승에서 받는 복'이란 뜻을 가진 말이다. ‘고인의 명복(冥福)을 빕니다’라는 표현은‘불교 신자가 죽은 후에 명부의 시왕청(시왕이 저승에 거처하는 곳)에서 염라대왕의 복된 좋은 재판을 받아 극락에 가게 되기를 빕니다’라는 뜻으로 불교의 내세관에서 통용되는 용어이다. 신자(信者)라면 "하나님의 위로를 받으시기 바랍니다."라고 해야 한다.

명분(名分, birth-right, Inheritance) 도덕상 지켜야할 도리(창25:31,27:36;갈4:5;히12:16). ‘장자의 권리’(신21:17), ‘장자의 명분’(히12:16)으로 번역하고 있다. 장자는 가장의 영예와 재산의 분배에 있어서 형제의 2배를 가질 수가 있었다. “야곱이 가로되 형의 장자의 명분을 오늘날 내게 팔라”(창25:31) “율법 아래 있는 자들을 속량하시고 우리로 아들의 명분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갈4:5)

명상(瞑想, meditation) 모든 생각과 의식의 기초는 고요한 내면의식이며 명상을 통하여 순수한 내면의식으로 자연스럽게 몰입하게 된다. 이러한 수행법은 기독교 보다는 힌두교나 불교, 도교 등의 동양종교에서 주로 사용되었다.->묵상과 명상의 차이

명성(名聲, fame) 좋은 평판(신2:25;수6:27;대상14:17).

명수(名數, number of persons) 사람의 수효(민3:40,43,26:53).

명심(銘心, bear in mind) 잊지 않음(신4:39). “그런즉 너는 오늘날 상천 하지에 오직 여호와는 하나님이시요 다른 신이 없는 줄을 알아 명심하고”(신4:39)

명예(名譽, honor, glory) 도덕적으로 남에게 존경받음(신26:19;잠22:1;왕상10:1). “여호와께서 너의 칭찬과 명예와 영광으로 그 지으신 모든 민족 위에 뛰어나게 하시고 그 말씀하신 대로 너로 네 하나님 여호와의 성민이 되게 하시리라”(신26:19) “많은 재물보다 명예를 택할 것이요 은이나 금보다 은총을 더욱 택할 것이니라”(잠22:1).

명예집사(名譽執事) 교회에 따라 다르지만 남, 녀 성도 중에서 70세 이상 된 입교인으로 모범된 자를 교회에서 임명한다.

명의(名義, name) 공식적인 이름(창48:6;에8:8,10).

명절(名節, appointed feast) 정해진 종교상의 축제일(호2:11,9:5;마27:15;고전5:8;요7:2).->절기 “이러므로 우리가 명절을 지키되 묵은 누룩도 말고 괴악하고 악독한 누룩도 말고 오직 순전함과 진실함의 누룩 없는 떡으로 하자”(고전5:8)

명정(命定, calling) 명령하고 작정함(사41:4;단4:24;렘47:7). 미래에 관한 하나님의 뜻을 의미한다.

명주(明紬, silks) 누에에서 생산된 명주실로 짠 천. 비단(겔16:10,13).

명철(明徹, understanding) 사물들의 성질을 분별하는 지적이고 영적인 능력(잠16:21,22;시49:3). 성경적 사고에서 명철은 지혜와 같이 하늘로서 내리시는 선물이며(전2:26), 다소 영구적이다. 명철은 지혜(잠4:5,9:10)와 이해(잠2:3)와 도략(잠8:14)과 긴밀한 관계가 있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요 거룩하신 자를 아는 것이 명철이니라”(잠16:21) “명철한 자에게는 그 명철이 생명의 샘이 되거니와 미련한 자에게는 그 미련한 것이 징계가 되느니라”(잠16:22)

명철자(明徹者) 사리에 밝고 지혜가 뛰어난 사람(전9:11;사29:14).

명철한 의사(議事) 분별력과 통찰력이 탁월한 조언자. 왕의 고문(대상26:14).

명칭 ① (皿秤, balance, scale) 저울의 종류(잠16:11;사40:12). 가운데에 촛대를 세우고, 가로대를 걸치고 양쪽 끝에 똑같은 저울판이 달려 있다 ② (名稱, name) 일컫는 이름(시102:12;행18:15). “공평한 간칭과 명칭은 여호와의 것이요 주머니 속의 추돌들도 다 그의 지으신 것이니라”(잠16:11)

명하(名下) 이름 아래. 여러 친구들에게(요삼1:15).

명하다(命-, order) 명령하다(창6:22;렘17:22;고전7:17;행7:44). “오직 주께서 각 사람에게 나눠 주신대로 하나님이 각 사람을 부르신 그대로 행하라 내가 모든 교회에서 이와 같이 명하노라”(고전7:17)

몇(some, a few) 확실하지 않는 얼마만큼의 수(겔12:16;수2:2;마16:10,15:34). “떡 일곱 개로 사천 명을 먹이고 주운 것이 몇 광주리이던 것을 기억지 못하느냐”(마16:10)

몇몇(some, several) 얼마 안 되는 확실하지 않는 수를 나타내는 말(고전9:22).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수
61 성경 용어사전 - 가 (가, 갸) storybible 2504
60 성경 용어사전 - 가 (거, 겨) storybible 1134
59 성경 용어사전 - 가 (고, 교) storybible 2381
58 성경 용어사전 - 나 (나, 냐) storybible 1192
57 성경 용어사전 - 나 (너, 녀) storybible 680
56 성경 용어사전 - 나 (노, 뇨) storybible 860
55 성경 용어사전 - 나 (누, 뉴) storybible 732
54 성경 용어사전 - 나 (느, 니) storybible 841
53 성경 용어사전 - 다 (다, 댜) storybible 1709
52 성경 용어사전 - 다 (더, 뎌) storybible 786
51 성경 용어사전 - 다 (도, 됴) storybible 890
50 성경 용어사전 - 다 (두, 듀) storybible 703
49 성경 용어사전 - 다 (드, 디) storybible 805
48 성경 용어사전 - 다 (ㄸ) storybible 830
47 성경 용어사전 - 라 (라, 랴) storybible 1114
46 성경 용어사전 - 라 (러, 려) storybible 715
45 성경 용어사전 - 라 (로, 료) storybible 760
44 성경 용어사전 - 라 (루, 류) storybible 781
43 성경 용어사전 - 라 (르, 리) storybible 963
42 성경 용어사전 - 마 (마, 먀) storybible 1696
» 성경 용어사전 - 마 (머, 며) storybible 958
40 성경 용어사전 - 마 (모, 묘) storybible 828
39 성경 용어사전 - 마 (무, 뮤) storybible 5524
38 성경 용어사전 - 마 (므, 미) storybible 942
37 성경 용어사전 - 바 (바, 뱌) storybible 1487
Board Pagination Prev 1 2 3 Next
/ 3

Address: 서울특별시 강남구 학동로77길 49 하림교회 (청담동 10번지)Tel: 02-456-3927Email: haezra@hanmail.net
Copyright 2000 스토리바이블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Nature wit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