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내 형제들아 너희가 여러 가지 시험을 당하거든 온전히 기쁘게 여기라

3 이는 너희 믿음의 시련이 인내를 만들어 내는 줄 너희가 앎이라

4 인내를 온전히 이루라 이는 너희로 온전하고 구비하여 조금도 부족함이 없게 하려 함이라

5 너희 중에 누구든지 지혜가 부족하거든 모든 사람에게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아니하시는 하나님께 구하라 그리하면 주시리라

 

12 시험을 참는 자는 복이 있나니 이는 시련을 견디어 낸 자가 주께서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에게 약속하신 생명의 면류관을 얻을 것이기 때문이라

13 사람이 시험을 받을 때에 내가 하나님께 시험을 받는다 하지 말지니 하나님은 악에게 시험을 받지도 아니하시고 친히 아무도 시험하지 아니하시느니라

14 오직 각 사람이 시험을 받는 것은 자기 욕심에 끌려 미혹됨이니

15 욕심이 잉태한즉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한즉 사망을 낳느니라

16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속지 말라

17 온갖 좋은 은사와 온전한 선물이 다 위로부터 빛들의 아버지께로부터 내려오나니 그는 변함도 없으시고 회전하는 그림자도 없으시니라

18 그가 그 피조물 중에 우리로 한 첫 열매가 되게 하시려고 자기의 뜻을 따라 진리의 말씀으로 우리를 낳으셨느니라

19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너희가 알지니 사람마다 듣기는 속히 하고 말하기는 더디 하며 성내기도 더디 하라

20 사람이 성내는 것이 하나님의 의를 이루지 못함이라

21 그러므로 모든 더러운 것과 넘치는 악을 내버리고 너희 영혼을 능히 구원할바 마음에 심어진 말씀을 온유함으로 받으라

- 야고보서 1:2~5, 12~21

 

15

세기 수도사 토마스 아 켐피스는 '그리스도를 본받아'라는 유명한 고전에서 유혹에 대해 다소 놀라운 관점을 제시합니다. 그는 유혹의 결과인 고통과 어려움에 초점을 맞추는 대신 이렇게 쓰고 있습니다. "[유혹은] 우리를 겸허하게 하고, 정결하게 하며,  또 우리를 가르칠 수 있기 때문에 유익하다." 켐피스는 설명합니다. "진정한 겸손과 인내가 승리의 열쇠이며, 그 속에서 우리는 적을 이겨낼 수 있다."

  '겸손과 인내'. 내가 유혹에 그렇게 대응했다면 예수님과 동행하는 내 삶이 얼마나 달라졌을까요! 하지만 나는 수치심과 짜증으로, 조급히 문제에서 벗어날 방법을 찾으려 할 때가 더 많습니다.

  그러나 야고보서 1장에서 배우듯, 우리가 당면하는 유혹과 시련들은 아무런 목적도 없거나 그저 견뎌내야 하는 위협이 아닙니다. 유혹에 이끌려 상처와 절망을 겪을지라도 (13~15절) 우리가 겸허한 마음으로 하나님께 나아가 그분의 지혜와 은총을 구하면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아니하시는"(5절) 하나님을 만나게 됩니다. 우리 안에 거하시는 하나님의 능력을 통해서, 시련과 고통을 겪으며 죄와 맞서 싸울 때 우리 속에 인내가 자라나 "[우리로] 온전하게 구비하여 조금도 부족함이 없게" 만들어줍니다(4절).

  우리는 예수님을 믿기 때문에 두려움 속에서 살 이유가 없습니다. 하나님의 사랑받는 귀한 자녀로서 우리는 유혹을 받아도 하나님의 사랑의 품안에 쉬며 평강을 누릴 수 있습니다.

◈ 겸허와 인내의 태도를 가지면 지금 받는 유혹이나 고통을 어떻게 다르게 대할 수 있을까요? 그것이 어떻게 자유롭게 해줍니까?

너희 영혼을 능히 구원할 바 마음에 심어진 말씀을 온유함으로 받으라            - 야고보서 1:21

 

예수님, 살면서 유혹과 고통을 만날 때 예수님 없이 나 혼자 할 수 있는 것처럼

혼자 애쓰는 때가 얼마나 많은지 알고나니 마음이 슬픕니다.

저를 끝없는 사랑과 인내로 받아주시니 감사합니다.

 


공지 본란은 오늘의 양식을 기본으로 하여 글을 게시하고 있습니다. 하림 2013.0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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